증권사 MTS 순위 및 점유율 2024

MTS란 모바일 주식 거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대다수가 PC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거래하다 보니 증권사 MTS 순위 및 점유율에 관심이 뜨겁습니다. 잘 쓰다 갈아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신규 고객에 대한 혜택 또는 낮은 수수료나 쾌적한 사용 환경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증권사 MTS 순위

아래의 순위는 안드로이드 기준이며, 아이폰까지 모두 포함했을 경우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위 : KB 증권의 M-able

2위 : 키움증권의 영웅문s

3위 : 미래에셋증권의 M-stock

4위 : 삼성증권의 mPOP

5위 : NH투자증권의 나무



작년인 2023년도 까지만 하더라도 순위는 지금과 같지 않았습니다. 작년에는 1위는 동일했고, 2위는 삼성증권, 4위가 키움증권이었는데 올해는 1위를 제외하고는 많은 변동이 있었습니다. 그럼, 증권사 MTS 점유율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2024 증권사 MTS 점유율 차이


1위 : 마블 20.22%

2위 : 영웅문 19.51%

3위 : M-stock 19.61%

4위 : 엠팝 18.47%

5위 : 나무 : 12.70%


1위인 KB증권과 2,3위 차이는 근소하게 나는 반면 4위부터 5위까지는 꽤 점유율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위권 밖으로는 카카오페이 증권이나 토스 증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나머지 증권사 MTS 앱들은 후발주자기 때문에 5위권 안으로 들기 위해선 꽤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식 앱을 잘 골라야 하는 이유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쓰던 걸 그대로 쓰지 않고 갈아타거나 새로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이 기존의 사용자가 많은 앱을 선택하지 않고 다른 앱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수료 차이
  • 편의성 차이
  • 디자인 차이
  • 연동성 차이
  • 분석 기능 차이
  • 안정성 차이

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위의 6가지 이유로 인해 쓰던 앱을 버리고 갈아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식거래를 하는 데 있어서 사고파는 기능만 잘 이루어지면 되지 뭐가 그렇게 중요한가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고수들일수록 거래 수수료를 비롯한 앱 고유의 기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계속해서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수수료 차이

소수점 차이 정도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금액 단위가 낮을수록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점점 거래 금액 단위가 커질수록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수수료입니다. 해외주식 거래 수수료는 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이 부분이 직접적으로 나의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더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는 앱으로 갈아타는 이유입니다.


편의성 차이

이런저런 정보들과 기능을 제공한답시고 지저분하고 복잡하게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는 딱 내가 원하는 주식을 검색해서 사거나 팔고 싶은데 뭐가 이렇게 복잡하고 메뉴를 찾는 것도 어려운지 한글로 되어있음에도 답답하셨던 분들이 분명히 계실 거로 생각합니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최소 1주일에 2~3번은 접속해 보실 텐데, 이왕이면 쓰기 편한 앱을 찾아 갈아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차이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KB증권이 꾸준히 사용자가 늘어가면서 호평을 받는 이유가 쓸데없는 기능들을 제외하고 정말 필요한 기능들만 깔끔하게 디자인을 해놔서,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물론 장단점이 존재합니다만 그만큼 디자인은 사용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줍니다.


연동성 차이

은행 또는 뱅킹과 연동되어 있는 증권사들은 금융거래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주거래 은행과 연동이 가능한 증권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사실 큰 메리트가 없고 오히려 주식거래를 위한 앱 자체가 나와 잘 맞아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분석 기능 차이

일부 증권사들은 현직 애널리스트의 퀄리티 높은 칼럼이나 리포트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보와 최신 소식을 발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자들의 니즈를 충족해 주는 서비스는 주식을 단순 재테크가 아닌 진심으로 접근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혜택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딥하게 차트 분석을 하거나 주식투자 관련 공부를 위해 다양한 자료들을 빠르게 접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는 앱을 선택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안정성 차이

증권사 MTS는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내가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넣었는데, 서버에서 처리 속도가 늦어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거나 팔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질까요? 이런 처리 속도와 관련된 더 큰 개념이 시스템 안정성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과거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가 있었고, 이 시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이탈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의 신생 증권사 앱보다는 출시 후 서비스를 오래 한 앱들이 안정성 측면에서 더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증권사 MTS 앱 추천 및 장단점 2024

오늘 소개해 드린 증권사 MTS 앱들의 장단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어떤 앱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2024 증권사 MTS 순위 및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모든 투자의 결정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고, 지혜롭고 현명한 투자 이어 나가시길 응원합니다.